본문 바로가기

개발

내부 ip, 외부 ip, 포트 포워딩

반응형

cpu가 탑재되어 있는 디바이스(스마트폰, 컴퓨터...)는 모두 서버로 작동할 수 있습니다. 디바이스는 인터넷 연결시 ip를 부여 받는데, ip는 인터넷 망속에서 주소역할을 합니다.

 

 

ip는 외부 ip, 내부 ip 두가지가 있습니다. 외부 ip는 외부에서 접근할때 사용되고, 내부 ip는 내부에서 접근할때 사용됩니다. 상황으로 더 상세히 설명해드리겠습니다. 

 

그림 1

그림 1에서 회사 a ip와 회사 b ip간 통신을 하려면 둘다 인터넷망에 있어야 합니다. 인터넷망 위에서 각 고유의 ip를 통해 상대방을 인식하고 통신합니다. 이때 사용되는 ip가 외부 ip입니다.  그리고 회사 a ip에 회사 a 컴퓨터 1, 2, 3이 붙어있는데, 회사 a ip는 어떤 디바이스가 연결되어있는지 식별하기 위해 각 ip를 부여하고 이를 내부 ip라 부릅니다.

 

인터넷은 외부 ip가 소통하는 망이고, 내부 ip는 내부망에서만 동작합니다. 내부 ip에서 외부 ip 접근이 가능하지만, 외부 ip에서 내부 ip 접근은 불가능합니다. 그림 1 상황에서는, 회사 b ip가 회사 a 컴퓨터 1에 접근하지 못합니다.

 

 

 

그런데 포트 포워딩을 하면 외부 ip에서 내부 ip 접근이 가능해집니다. 그림 1 상황에서는 회사 b ip가 회사 a 컴퓨터 1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즉, 내부 ip를 인터넷 망에 공개해 외부에서 접근을 가능케 합니다. 

 

 

포트 포워딩 방법은 다음 글에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