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베블렌 효과는 남들보다 돋보이고 싶은 심리로 소비하는 것을 말합니다. 명품차나 보석과 같은 값비싼 물건을 구입할 수 있는 능력을 과시하기 위해 소비해, 보여지는 치장을 위해 소비합니다.
그들은 희소성, 유명 디자이너, 브랜드라는 msg로 소유한 자신의 사회적 가치를 높일수 있으면 소비합니다. 그래서 명품 회사들은 이런 대중의 심리를 이용해서 브랜딩과 마켓팅을 하죠.
세상에 가장 고귀한것은 가격이 없고, 인간의 허영심을 채우는 것은 가장 비쌉니다. 현재 구매하는 물건이 필요한 것인지, 허영심을 달래주기 위함인지 잘 생각해보시기 바랍니다.
'경제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경제 용어] 보호무역주의란 (0) | 2022.06.15 |
---|---|
[경제 용어] 변동금리란 (0) | 2022.06.06 |
[경제 용어] 뱅크런이란 (0) | 2022.05.30 |
[경제 용어] 뮤추얼펀드란 (0) | 2022.05.29 |
[경제 용어] 물가지수란 (0) | 2022.05.28 |